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예능 방송의 레전드로 꼽히는 무한도전은 2018년 3월 31일을 끝으로 종영되었다. 10년이 넘도록 장기집권하며 전국민적인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이다 보니 레전드라 불릴 만한 회차가 굉장히 많다. 골수팬들은 식사를 할 때마다 무한도전을 틀어놓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다시 봐도 재미있는 회차를 몇 가지 뽑아보았다.
 

 

 

웃음 위주의 레전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감동보다는 재미와 웃음이 위주인 특집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편하게 틀어들 수 있고 주말 또는 휴일에 볼 만한 재미있는 예능을 원한다면 이 글을 잘 보기 바란다. 혹시 잊고 있던 레전드 편이 있다면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1. 짝꿍 특집 (272화 ~ 273화)

멤버들의 모든 대사가 웃음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닌 에피소드이다. 미남이시네요 특집에서 정해진 외모순위에 따라 참가 번호를 정해 1번 노홍철부터 7번 박명수까지 배꼽이 남아나질 않는다. 친구란 무엇이냐는 유재석의 질문으로 시작된 박명수의 죽어 애드리브는 아직도 레전드로 남아있다. 그 외에도 구질구질 질투남 하하, 참치 기름은 빼고 마요네즈는 더하는 괴식을 보여주는 길, 얼굴이 그지인 것보단 옷이 그지인 게 낫지 않냐는 노홍철 등 한 특집에서 믿기 어려울 만큼 많은 웃음폭탄이 있으니 꼭 챙겨보도록 하자.
 

2. 김장 특집 (30화)

무한도전의 여장 회차는 레전드가 많다. 그 중에서도 아직 콩트와 친하지 않았던 하하와 홍철의 풋풋함이 느껴지는 김장특집은 원초적인 웃음을 자아내는 특집이다. 유재석의 김치를 탐내다 벌 받는 박명수의 요구르트 완타치 장면은 이 에피소드의 초반 무한도전의 웃음 소재를 잘 보여준다. 당시 유재석은 현재 아내인 나경은 아나운서와의 열애설을 인정했던 시기여서 멤버들이 이를 빌미로 유재석을 놀리는 모습 또한 웃음을 자아낸다.
 

 

3. 무인도 특집 (59화 ~ 60화)

아이스원정대 특집이 롤링페이퍼로 하하와 형돈의 친해지길 바래가 기획되며 무한도전의 복귀를 알리는 신호탄이었다면 무인도 특집은 무한도전의 정체성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특집이라고 생각한다. 멤버들은 휴가인 줄 알고 들떠있는 모습으로 오프닝을 촬영하고 아무런 의심 없이 비행기에 올라탄다. 하지만 해가 저물어 가는데도 계속해서 이동을 하는 제작진을 보며 조금씩 의심은 하지만 계속해서 방심을 하게 된다. 그렇게 그들은 반나절 이상 걸려 한 무인도에 도착했고 그곳에서 자력으로 하루를 버티게 된다. 갈증이 난 멤버들은 야자수 나무를 발견하게 되고 그들의 고생길은 시작된다.
 

 

4. 사막 특집 (98화)

짝꿍 특집과 더불어 밥 먹을 때 켜놓기 안성맞춤인 특집이다. 식목일을 맞아 무한도전 멤버들은 중국의 네이멍구에 위치한 사막으로 나무를 심으러 간다. 당시 노홍철은 좋지 않은 일을 당하여 갈비뼈에 문제가 생긴 상황이었지만 그는 그것을 웃음 포인트로 만들며 멤버들이 불편하지 않게 해주었다. 오프로드 자동차가 멈출 때마다 노홍철의 배신은 빛을 발하며 웃음을 준다. 목적지에 도착하고는 박명수의 맹활약이 시작된다. 멤버들은 1인당 1병의 식수를 보급받았는데 이를 박명수가 하나씩 훔쳐 땅에 묻기 시작한 것이다. 이를 수상히 여긴 노홍철에 의해 그의 범행은 탄로 나게 되고 여기서 레전드 자막이 나온다. 그를 잡은 것은 검찰도 경찰도 아닌 이라고 하며 노홍철의 얼굴을 보여준 것이다. 이후 배고픈 멤버들은 직접 밥과 찌개 등을 끓여 한 끼를 해결하는데 영상으로 보고 있어도 굉장히 맛있어 보이는데 허기진 멤버들이 굉장히 맛있게 먹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5. 며느리가 뿔났다 특집 (121화)

추석을 맞이하여 고생하는 며느리들을 위한 에피소드이다. 시어머니 역에는 전원주, 얄미운 시누이 역에는 김가연이 맡았다. 두 배우의 맛깔나는 연기는 며느리들을 뿔나게 만들기에 안성맞춤이었고 러시아 며느리 노홍철 또한 이제는 콩트에 적응한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노래방 기계를 가지고 신나게 노는 며느리들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또한 웃음포인트이다.
 

 

6. 정신감정 특집

너 어디가서 내 누나라고 하면 죽어. 유명한 노홍철의 드립을 낳은 특집이다. 멤버들은 각각 심리검사를 통해 정신감정을 받으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상황극을 하게 된다. 유재석의 정준하 따라 하기, 노홍철의 아슬아슬한 애드리브는 이 특집을 레전드로 만들었다.
 

 

7. Yes or No 인생극장 특집 (149화 ~ 150화)

yes냐 no냐 두 가지 선택을 강요받는 멤버들은 각자의 선택에 의해 험난한 하루를 보내게 된다. 선택의 과정에는 즐거움과 기쁨도 있지만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생고생을 해야하는 일도 생긴다. 정준하는 녹차를 마시기 위해 보성까지 갔지만 10m 길이의 튜브 빨대로 녹차를 마셔야 했고 고생해서 도착한 마라도에서 정형돈은 두루미나 먹을 수 있을 그릇에 담긴 짜장면과 마주해야 했다.
 

 

8. 나 잡아봐라 특집 (169화 ~ 170화)

정준하가 본격적으로 사기꾼 노홍철의 손바닥 위로 올라가게 된 특집이다. 멤버들은 각각 색깔이 다른 꼬리를 하나씩 받게 되고 무지개색의 역순으로 서로가 서로를 잡아야 한다. 이에 노란색 꼬리를 받은 노홍철의 타겟은 주황색 꼬리를 받은 정준하가 되었고 노홍철은 완벽한 심리전으로 정준하가 스스로 자신의 손아귀에 들어오도록 함정을 판다. 이 외에도 박명수와 정형돈의 5m 장면과 여러 웃음 폭탄들이 즐비한 특집이다.
 

 

9. 무한도전 TV 특집 (173화 ~ 174화)

하루종일 무한도전 멤버들이 방송에 나온다면 어떨까? 뉴스, 영화, 드라마 등 무한도전 멤버들이 여러 방송을 만들어 2회분 특집으로 만든 에피소드이다. 그 중에서도 박명수와 유재석의 취권은 보고 또 봐도 웃음을 자아낸다. 멤버들의 우스꽝스러운 중국어와 "쉬먀"를 남긴 레전드 특집이다.
 

 

10. 의 좋은 형제, 의 상한 형제 특집 (186화 ~ 188화)

전설의 6 쓰레기봉투와 해골이라는 기록을 세운 특집. 노홍철의 마지막 결단은 두고두고 회자될 레전드 특집을 만들어 냈다. 각자의 쓰레기봉투를 멤버들 집 앞에 두고 제한 시간이 지나 가장 많은 쓰레기가 있는 사람이 패배하는 룰이다. 당시 멤버는 총 6명이었고 본인의 쓰레기봉투를 제외하면 최대 받을 수 있는 쓰레기봉투는 5개지만 정준하는 본인의 쓰레기봉투까지 받게 되며 레전드 of 레전드 특집으로 남는다.
 

 

무한도전 볼 수 있는 곳

무한도전은 현재 쿠팡플레이, 왓챠, 웨이브 등에서 감상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