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해외직구 채널이 많아서 똑똑한 소비자들은 중간 도/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해외직구를 하는 경우가 많죠? 다만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어떤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해외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 방법과 환불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가입

우선 알리익스프레스에 가입을 해줍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니 구글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돼있기 때문에 영어가 가능하다면 불편함이 없겠지만 한국어로 바로 번역도 가능합니다.

 

 

 

 

1) 크롬

 

 

  • 크롬을 이용하는 경우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한국어 -> 영어 항상 번역을 클릭해 줍니다.
  • 만약 저 아이콘이 없다면 아래 그림처럼  홈페이지 아무 곳이나 마우스 우클릭 후 한국어(으)로 번역을 클릭해 줍니다

 

 

 

2) 웨일

 

 

  • 웨일을 이용하는 경우 우측 상단의 국기 모양을 누른 뒤 이 사이트 항상 번역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 마찬가지로 찾기 어렵다면 아래 그림처럼 홈페이지 아무 곳이나 마우스 우클릭 후 번역을 클릭해 줍니다.

 

배송 방법

이후 필요한 물건을 찾아 장바구니에 추가해야 합니다. 그전에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배송 방법 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여러 가지 배송 방법이 있고 방법마다 비용과 배송기간, 그리고 택배추적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우선 추천드리는 배송 방법은 알리익스프레스 standard shipping, 번역하면 AliExpress 표준 배송 이라고 뜹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싸긴 하지만 국내 수입 통관 이후 배송 추적이 가능하고 기간도 5~10 영업일 정도로 짧은 편입니다. 

 

주문서 작성

결제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 변화를 클릭합니다.

 

  • 편집하다를 클릭합니다.

 

  • 배송지 수정 페이지에 배송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시이니 본인의 정보를 넣으면 됩니다.

※만약 외국인이라면 담당자 이름에 본인의 한국 이름이 아닌 본명을 영어로 입력하세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시 입력했던 성함) 그리고 세관 정보의 나는 시민이다는 아니요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세관 정보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받기 혹은 확인하기※

P로 시작되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은 본인 명의 핸드폰이 있다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비용 x)

  • 기존에 발급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있다면 조회를 클릭하고 본인인증 후 확인.
  • 신규로 발급받는 경우 신규발급을 클릭하고 본인인증 후 확인.

 

결제 방법

알리익스프레스는 여러 가지 간편한 결제 방법이 있습니다. 

  •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 네이버페이
  • 카카오페이
  • 토스페이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결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배송 추적

결제가 끝났다면 내가 주문한 제품이 어디쯤 와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우측상단의 계정을 클릭 -> 내주문 클릭

 

  • 아래 페이지에서 주문을 추적하다를 클릭하면 배송 조회가 가능합니다.

 

판매자에게 연락하기

중국에서 배송되는 제품이다 보니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 발주확인만 하고 배송을 차일피일 미루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첫 번째는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배송을 독촉하거나 결제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판매자에게 연락하는 방법은 아래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영어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영어가 어려운 분들은 파파고 번역기를 이용해서 붙여 넣기 해도 충분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파파고 사용 방법
  1. 웨일을 켠다.
  2. 한국어로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3. 영어로 번역된 것을 복사하여 판매자 센터에 붙여넣기 한다.

 

판매자와 해결불가능 / 분쟁 제기

보통의 경우 판매자에게 연락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응답이 없거나 도저히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알리익스프레스 측에 분쟁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내주문에서 분쟁이 필요한 제품의 주문 내역을 클릭합니다.

 

  • 환불/반품을 클릭합니다.

  • 내역을 입력해줍니다.
  • 만약 판매자가 송장번호만 입력하고 배송을 미루고 있는 경우라면 배송 상태를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받은 항목이라고 체크하셔도 됩니다. 분쟁 제기가 불가하다고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분쟁을 제기할 수 있게 체크하시면 됩니다.

 

지원정보에는 파파고를 이용하여 왜 환불을 원하는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판매자가 응답이 없는 경우라면 판매자에게 보낸 메시지를 캡처해서 첨부해 주면 더욱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송장번호별 택배사

알리익스프레스 배송 추적 시 택배사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냥 송장번호만 알려주는 방식이죠.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자주 쓰이는 몇 가지 송장 번호의 택배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6으로 시작 : 우체국 택배
  • 57로 시작 : CJ대한통운
  • N00으로 시작 : 우체국 우편 (추적불가) / 이 송장 번호가 찍히면 정말 스트레스입니다. 분명 알리익스프레스 표준 배송을 선택하고 가격을 지불했지만 가끔 판매자 마음대로 N00으로 시작되는 송장번호로 발송하기 때문입니다. N00의 경우 배송기간도 약 1개월 정도 소요되고 국내 수입통관 이후부터는 추적도 불가합니다. 다만 통관이 완료되고 2주 정도 안에 배송이 되는데 우편함도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겁거나 큰 택배도 가능한가?

알리익스프레스는 무겁고 큰 제품은 가급적 주문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런 제품은 타오바오를 통해 배송대행지를 이용해야 배송과정이나 물품 검수를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이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