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미국의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으로 인해 한국은행은 울며 겨자 먹기로 금리를 인상하게 되었다. 금리의 인상은 경제에 굉장히 민감한 주제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중에서도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줄만한 요소는 바로 주택구입을 목적으로 대출상품이다.

 

 

당시 저금리로 30년 이상 장기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변동금리가 적용되면서 치솟은 금리는 그대로 가계를 강타했다. 순식간에 월 이자는 2배, 3배씩 인상되었으며 이를 감당하지 못한다면 대출 이용자뿐만 아니라 대출을 승인한 금융기관에도 적잖은 타격이 될 것이다.

 

이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구입 또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환, 또는 임차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한 대출에 대해 특례보금자리론을 출시하게 되었다.

 

3.25% 우대금리 대출 받으러 가기

 

신청대상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이며 주택구입, 주담대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한 무주택자 또는 1 주택자 대상

 

 

지원내용

출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LTV란 주택담보가치와 대비하여 대출 가능한 금액이다. 쉽게 말하면 주택가격의 몇 %까지 대출이 가능한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 주택가격 1억, LTV 70% = 최대 7천만 원 대출 가능)

특례보금자리론은 기본 최대 70%이며, 생애최초일 경우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DTI란 대출자의 연소득대비 대출상환액이다. 연소득대비 대출상환액이 과도한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특례보금자리론은 최대 60%까지 허용해주고 있다.

 

만기는 10년부터 50년까지이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인 경우 만기 4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인 경우 만기 50년까지 가능하다.

 

 

 

 

 

금리

주택가격 6억원 이상이거나 연소득 1억 원 이상인 경우에는 일반형으로 4.15% ~ 4.45%의 금리를 적용받으며

주택가격 6억 원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1억 원 미만인 경우 우대형인 3.25% ~ 3.55% 금리가 적용된다.

 

외에도 저소득청년, 사회적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일 경우 추가 금리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3.25% 우대금리 대출 받으러 가기

 

신청방법

평일 9시 ~ 21시까지 운영되는 아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경우 sc제일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다.